“오늘도 새로운 우주 지식 얻어갑니다!“
최신 이슈로 업데이트한 인기 과학 웹툰!
《우주 라이크 유니버스》는 사전 연재 당시 ‘우주 지식 확장 만화’로 입소문을 모은 웹툰이다. 제임스 웹을 비롯한 우주망원경, 행성의 자격, 블랙홀의 진화, 외계 생명 탐사 등 최근 우주 연구와 탐사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지적 호기심 충족을 넘어 어디 가서 얘기하기 좋은 이야깃거리를 안긴다.
지금도 우주 탐사는 계속되고 있고 새로운 발견들이 이어지고 있어 책은 고여 있는 지식이 되지 않으려고 애를 썼다. 업데이트된 소식을 여럿 반영했고, 감수를 통해 또 한 번 최신의 정보를 담아냈다. 별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과학적 낭만’을, 우주과학을 전공하려는 사람에게는 ‘흥미로운 뉴스’를! 《우주 라이크 유니버스》는 우주탐사 만화의 모범이 되고자 한다.
천문학의 숨은 재미, 모두 알 수 있게!
젊은 우주 덕후의 열정이 그려낸 우주 상식 지도
작가 ‘비둘기덮밥’은 누구보다 과학과 천문학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순수한 열정을 가진 천문학도다. 천문학계의 새로운 뉴스를 매일 열심히 들여다보고, 사비를 들여 비싼 학회에도 간다. 세상의 구조와 원리를 파헤치는 도전에서 오는 희열 때문이다. 우주의 숨은 재미 때문이다. 천문학의 낭만을 나 혼자 알 순 없지! 작가는 과학문화 전도사의 길을 자청했다.
글을 잘 쓰지 못해 만화로 우주 이야기를 그려내기 시작한 작가는 ‘독자에게 과학을 떠먹여드린다’는 표현을 쓴다. 최대한 단맛이 나도록, 다시 찾는 맛이 되도록 작가는 이야기에 최대한 많은 재미 요소를 더했다. 충분한 자료 사진과 좋은 얘깃거리가 되는 우주 상식, 밈과 패러디를 필요한 곳에 배치했다. 과학 만화에 요즘 감성을 한 스푼 끼얹었다.
최신 연구를 반영한 원고 작업,
전문가의 감수로 전문성을 더하다
《우주 라이크 유니버스》는 온라인 사전 연재로 이미 독자들의 반응을 확인한 과학 만화다. 그러나 작가는 독자들이 책을 만날 때 달라진 모습이길 원했다. 시시각각 변하는 우주 이슈가 반영되길 원했고, 늘어지거나 지루한 틈을 최대한 없길 바랐다. 그래서 기존 원고를 과감하게 줄이고 합치고 새로 그리면서 책을 준비했다.
유튜브 <안될과학>에서 ‘항성’으로 활약하는 과학커뮤니케이터 강성주 박사의 감수로 책은 더 완성형이 됐다. 강성주 박사는 ”쉽게 읽히지만 깊이 있는 설명“을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으로 뽑았다. 전문성과 재미의 균형이 잘 맞춰진 우주 이야기! 이유 없이 별을 좋아하는 사람, 이제 막 천문학에 발을 들인 사람 모두에게 자신 있게 권하는 웹툰이다.
▶추천사
깊이 있는 우주 이야기는 어렵다? 《우주 라이크 유니버스》는 그런 선입견을 가볍게 깨뜨립니다. 쉽게 읽히지만 깊이 있는 설명! 이 만화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블랙홀의 탄생과 진화, 우주망원경의 활약, 외계 생명체 탐색까지 이 책은 과학과 감동, 유머를 균형 있게 섞어 천문학의 복잡한 개념을 풀어냅니다. 단순한 재미를 넘어 독자에게 호기심과 감탄을 선사합니다. 우주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 별빛을 잊고 지낸 이들에게 자신 있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_강성주 / 천체물리학 박사, <안될과학> 항성